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바꾸는 방법 darknamer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바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사실 살면서 그럴때가 있겠나 싶겠지만,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의 사진을 옮겨서 정리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진 파일이 많아지게 되고, 또는 촬영을 할 때마다 메모리 포맷을 하다 보니, 같은 이름이 생성되기도 하고, 숫자가 99999를 지나 다시 00000으로 넘어와 같은 파일 이름이 존재하기 시작하고부터는 무언가 식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쉬운방법으로 택한 것이 바로 폴더명(디렉터리 이름)으로 구분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문제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유인즉슨 동영상 편집을 위해 파일을 이리저리 모으거나, 출력을 위해 제출할 파일들을 선택해 폴더를 만들어 넣다 보니, 은근히 중복 파일명으로 인해 덮어쓰기가 되기도 하고, 뒤에 '-1' 과같이 하위 번호를 매겨야 하는 등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파일이름을  '촬영 장소-날짜'로 한꺼번에 바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DarkNamer이란 무료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구글링해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파일 자체가 실행파일이라 설치가 필요 없으며 파일크기가 작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녹색 부분이 빈칸으로 표시가 됩니다. 

작업은 바꾸고싶은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드레그엔 드롭'으로 끌어다 넣는 것으로 시시작됩니다. 

(위 사진은 파일을 끌어다 넣은 후 사진)

 

이름을 바꿀 파일을 선택해 넣었으면, 본격적으로 파일이름을 변경해 봅시다.

작업순서는 1. 기존파일이름을 삭제하고, 2. 이름을 지정하고, 3. 중복 방지를 위해 뒤에 숫자를 붙이고, 4. 변경 적용하면 됩니다. 

 

파일 이름은 앞 이름 붙이기, 뒷 이름 붙이기 등 두 가지가 있으며, 파일 이름에서 문자열을 바꾸거나, 파일 이름에서 위치를 지울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을 예로 '강릉 커피-20210609'로 하면, 모두 같은 파일 이름이 됩니다. 

그래서 파일의 중복을 막기위해 통상 번호를 붙여 중복을 피하는데요.  번호 붙이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자릿수는 3, 시작 값은 1번이니까. 001,002,003,004 이렇게 파일 이름이 붙습니다. 

다시 이 숫자를 파일이름뒤에 붙일 수도, 앞에 붙일 수도 있답니다. 

기존의 이름을 없애고,  앞이름에 '강릉 커피-20210609-'라고 붙이고, 뒤에 번호를 3자리, 시작번호 1로 한 결과 화면입니다.

마음먹은 대로 잘 바뀌었다면 변경 적용을 눌러 종료하면 됩니다. 

 

 


 

좌측 메뉴의 위치 지우기 설명입니다. 문자 위치를 삭제하는 도구로 

강릉 커피-20210609-001.JPG라는 파일이라 가정하면, 

'커피'라는 단어를 지우고 싶으면, 3번째부터, 4번째까지 앞에서부터 삭제하면 되고, 

'2021'을 지우고 싶다면, 앞에서부터 삭제 "6~9"라고 입력하거나, 

제일 뒤부터 삭제를 선택 후 "9~12"로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 위치에서 확장자는 글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묶인 곳 지우기 설명인데요 

시작 문자, 끝 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 캡처한 대로 '강~피' 사이를 지우면  '강릉 커피'라는 단어가 지워지겠지요?

 

 

우측 메뉴를  설명드리면, 생각한 대로 잘 되지 않았다면, '변경 취소'를 눌러 되돌리기를 할 수 있고,

작업을 다 마치고, 다음 작업을 할 때는 프로그램을 종료 후 다시 실행해도 되지만 '목록 지우기'를 선택하면 초기화됩니다. 

파일 이름 뒤에 문자열을 추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확장자 뒤에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DSC0001.JPG'라는 사진 파일에 사본저장을 위해 모든 파일 뒤에 '. bak'이라는 확장자를 붙여 'DSC0001.JPG.bak'로 만들고 싶으면, '확장자 추가'를 눌러 확장자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잘 쓰이진 않지만, '확장자 변경'을 누르면 확장자 뒤에 이름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자 차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정리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