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사진 GPS 및 메타데이터 정보 삭제하기

포토스케이프

 요즘은 카메라보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더 많이 찍는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항상 휴대폰을 지니고 다니기도 하고, 무엇보다 요즘 핸드폰 카메라가 웬만한 카메라 그 이상으로 화소도 많고, 기능도 많습니다. 특히나 예전에는 좀 전문기술이었던 다양한 사진 후보정 편집기술들이 요즘은 카메라 어플에서 터치 몇 번만으로 이뤄지니까 너무 편리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본의아니게 다양한 메타데이터가 입력이 됩니다. 촬영일자, 시간,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 등 카메라든, 휴대폰이든 각 촬영 당시 많은 정보들을 기억하게 되는데요. 의도하지 않게 휴대폰에 달린 GPS 정보가 사진에도 기본적으로 포함되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SNS에 올릴때 사생활 공간의 위치가 노출되거나, 또는 무심코 메신저로 사진을 전송해 당혹스러운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촬영할 때부터 메타데이터에 GPS 정보를 안 들어가게 환경 값을 바꿀 수도 있고, 메타데이터를 삭제하는  앱도 있지만, 오늘은 PC에서 핸드폰에서 찍은 사진에서 GPS 정보나 메타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X 설치)

① 인터넷사이트 http://x.photoscape.org/ 에서 다운로드 

photoscapce홈페이지

② 윈도우, 맥용 중에서 자신의 OS 맞는 제품 설치 (PRO 버전은 유료)

 

포토스케이프 실행

photoscapce 사진뷰어

①  상단탭에서 '사진 뷰어' 선택

②  좌측 탐색기에서 사진 위치 찾아 폴더 선택

 

GPS 위치삭제

③ 수정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거나, ctrl+A을 눌러서 폴더 내 사진 전체 선택

④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면 'gps위치 삭제'선택 후 확인

 

 

EXIF 메타정보 전체 삭제 방법

촬영일시, 카메라 정보 값 등 EXI촬영 정보 전체를 삭제하는 방법은 포토스케이프에서 '메타데이터 정보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메타정보삭제
photoscapce x PRO 메타정보삭제방법

GPS, 사진 촬영 정보 등 메타데이터를 관리해서, 개인정보 사생활 보호나, 이미지 중복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